받아들임

트랜스(=trans) 상태


트랜스(=trans)라는 말의 의미를 이해해야한다. 트랜스의 사전적 의미는 "의식이 없고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에 대해 통제력을 갖지 못하는 가수면 상태"이다. 즉, 무언가에 강하게 집중하여 오로지 그곳으로 정신이 집중된 상태를 의미한다. 자신이 즐거워하는 일, 취미, 게임, 대화, 글쓰기 등 몰입이 가능한 요소들은 얼마든지 많다. 안타깝게도 인간은 긍정적인것보다 부정적인것에 더 깊게 빠져드는 경향이 있다. 무가치함에 대해 트랜스 상태에 빠진 사람들은 자신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지 못한다. 그 공허감을 메우기 위해 폭식을 하거나 과음을 하거나 약물, 인간관계에 대한 집착, 건전하지 못한 일 중독에 빠지게 되고 그 부정적인 트랜스 상태는 강화된다.


부정적 트랜스 상태에서 빠져나오기 위해서는 그것에 대해 생각하는것을 멈춰야 한다. "분홍코끼리를 생각하지 말아라"는 분홍코끼리를 생각하게 만든다.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여 있을때 그 생각을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받아들이는 연습이 필요하다. 처음에 부정적 생각의 연결고리에 빠진 사람들은 이것이 무척이나 괴롭고 힘들다. 하지만, 근본적 수용은 마음챙김으로 자신의 경험을 명확히 바라보고 자비로 감싸 안을 수 있을 때 가능하다. 책 타라 브렉 "받아들임"의 핵심은 바로 근본적 수용이다. 


"신기한 역설은 내가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할 때, 내가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칼 로저스(Carl Rogers)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님의 주례사 - 법륜  (0) 2020.10.04
열등감, 어떻게 할 것인가 - 알프레드 아들러  (0) 2020.02.18
무엇이 성과를 이끄는가 - 6가지 기본동기  (0) 2019.12.15
뉴파워  (0) 2019.12.07
콰이어트 서평 정리 -2  (0) 2019.12.0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