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파워

저자 제러미 하이먼즈는 '초연결된 대중은 어떻게 세상을 바꾸는가'에 대한 주제로 TED 강연을 진행했다. 초연결 사회란 무엇일까. 초연결 사회는 Hyper-Connected Society 약자로 인간과 인간, 인간과 사물, 사물과 사물간 네트워크로 긴밀히 연결되어 있는 사회를 말한다. 통신 시스템이 눈부시게 발전했기 때문에 지구 반대편에서 일어난 일도 금방 알 수 있게 되었다.

한국인을 위한 서문에서 제러미 하이먼즈는 BTS의 UN연설을 통해 뉴파워를 설명한다.

I want to your conviction. No matter who you are, where you're from, your skin color, your gender identity, just speak yourself. Find your name and find your voice by speaking yourself.

당신의 신념을 원합니다. 당신이 누구든지간에, 어디서 왔든지간에, 어떤 피부색이든, 어떤 성정체성을 가졌든, 당신을 표현하세요. 적극적으로 당신을 표현하여 당신의 이름을 찾고 당신의 목소리를 찾기 바랍니다.

Love Yourslef은 BTS의 3집 앨범 제목이다. 자신을 사랑하라. 그리고 자신에 대해 떳떳이 말하라. 이것은 전형적인 신권력(New Power) 지도자 유형을 보여준다. BTS가 세계적인 스타가 된 원인은 무엇일까.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세계인들에게 전달된 내용이 얼마나 그들의 마음에 공감을 불러 일으키는지가 중요해보인다. 내용의 진정성, 호소력, 그리고 세계에 좀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것, 운, 노력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인을 생각해볼수 있다.

그렇다면, IT 강국인 한국에서 새로운 형태의 신권력으로 어떻게 하면 좀 더 세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수 있는지 생각해보자.

 

구권력가치와 신권력 가치의 모습은 고정형, 성장형 사고방식과 비슷하다. 구권력 가치를 가진 집단은 '전문성'에 큰 가치가 있다고 믿었다. 전문성을 갖춘이들끼리 정보를 폐쇄적으로 공유했으며 새로운 대중이 참여하는 것을 거부했다. 신권력 가치를 지닌 사람들은 '협력'에 더 큰 가치를 두었다. 자신들의 세계를 개방시켜 외부자들이 참여하도록 했다. 마치 오픈소스코드처럼 누구나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더 긍정적인 실험을 할 수 있도록 장려한다.

 

구권력 VS 신권력

  • Currency VS Current
  • Held by few VS Made by many
  • Downloads VS Uploads
  • Commands VS Shares
  • Leader-driven VS Peer-driven
  • Closed VS Open


에어비엔비는 대표적인 신권력 모델을 수용한다. 수많은 사용자가 직접 숙소를 이용하고 후기를 등록하고 평가한다. 피드백을 받고 스스로 투명성 있게 별점을 메길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우버는 놀랍게도 구권력 가치를 가지고 있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경쟁'과 '큰소리치기', '허풍'이 기업문화다.

신권력은 다수의 참여자로부터 만들어진 정보를 통해 서로 공유하고 연결시키고 수평적 소통 관계를 통해 개방되어 있는 특징이 있다. 구권력은 소수의 지도자가 명령한 내용을 폐쇄적으로 따르고 수직적 문화 조직을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다. 

전문가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 의사조차 환자보다 더 잘 모르는 경우가 있다. 혹은 의사 권위로 인해 환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기도 한다. 권위는 학위이고 남들보다 더 많은 공부를 했다는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때로는 이것이 독이 되기도 한다. 의사조차 사람이기 때문에 오진단을 내릴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다.(오진단을 깨달지도 못한다.) 새로운 세계가 열리면서 소통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

 

칩 히스&댄 히스 형제의 6가지 아이디어 법칙(SUCCES)

  1. 단순하다(Simple)
  2. 뜻밖이다(Unexpected)
  3. 구체적이다(Concrete)
  4. 믿음직스럽다(Credible)
  5. 감성적이다(Emotional)
  6. 이야기가있다(Stories)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포스팅 내용은 조금 도움이 되셨나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힘이 됩니다.!! ^^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받아들임  (2) 2019.12.31
무엇이 성과를 이끄는가 - 6가지 기본동기  (0) 2019.12.15
콰이어트 서평 정리 -2  (0) 2019.12.07
내 인생의 탐나는 심리학 50  (0) 2019.11.30
팩트체크(정치.사회편)  (0) 2019.11.1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