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찾아 떠나는 7일간의 여행 - 4,5일차


4일차, 백인백색 저마다 다른 성격 들여다 보기



당신은 현재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다른 사람의 모습 또한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를 어려워할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이나 타인을 더 나은 모습으로 변화시키기를 원합니다. 또한, 자기 확신이나 목표가 불분명하고 의욕이나 활기가 부족한 것처럼 보입니다. 이러한 모습이 타인에게 신뢰감을 주기 어려울 수 있고 다른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위축되어 지내게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자기이해, 개별성, 내적 성장에 대한 가치를 중시하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가치를 바탕으로 감정을 사용하여 결정을 내리고 자신이 중요하다고 믿고 있는 양심에 따라 행동합니다.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해 이상적이고 충성스러운 모습을 보입니다. 그러다 보니 상황 자체가 분명히 논리적인 근거를 필요로 하는 경우에도 이것을 외면하고 자신의 내적 관점을 최고의 것으로 주장할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성향만을 고집할 경우에는 비현실적으로 비춰 질수 있고, 이상과 성취 사이에서 좌절을 할수도 있습니다.



당신은 아이디어에 대해서 호기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창의적이고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있는 것을 선호합니다. 어떠한 연관성과 의미들을 빨리 알아채며 이를 바탕으로 인간의 복잡한 성격에 대해서 탐색하는 것에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나 일 또는 아이디어와 관련된 책임을 이행하는데 많은 성실함을 보여줍니다.



미래의 긍정적인 변화의 가능성을 현실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폭발하는 에너지로 일하는 경향이 있고, 거대한 집중력을 발휘하기도 하며, 어떤 프로젝트에 온전히 참여하게 될 때 성과물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의미를 주지 못하는 일상적인 일을 수행하는 데는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기여하는 바에 대해 주변으로부터 인정받지 못한다면 언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어려워지게 될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특징이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사람이나 상황으로부터 회피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람마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인정하기란 저에게 참 어려운일인가봅니다. 가까운 사람이면 가까운 사람일수록 조언을 해주고 싶은 모양이지만 그것은 상대를 배려하지 않은 조언일지도 모릅니다. 저 또한 그렇습니다. 독립적이고 싶어서 남의 조언을 듣기 싫어할때가 많습니다. 비판 중에는 상대를 깍아내려 나를 올리고자하는 것이 있고, 상대를 진심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하는 조언도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에는 정말 고마운일이지만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높이기 위해 비판하는 경우가 더 많아 보입니다. 이런 조언들을 선별적으로 구분하여 해야할 것이고 들어야할 것입니다.



직관성이라고 하나요. 어떤 사물이나 물체의 본질을 꿰뚫어서 이럴것이다 짐작하는데 충분한 논거나 근거가 없어도 대충 맞아떨어지곤합니다. 어떤 사람은 오감, 육감이 발달되었다고도 말합니다. 이러한 직관의 힘은 때로는 진리에서 많이 벗어난 허공을 찌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직관을 무조건적으로 신뢰하기보다 그 현상이나 상황에 대한 충분한 근거나 이유를 찾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무슨 일을 시작하는데 있어 큰 힘과 집중력을 발휘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금새 흥미를 잃어버리곤 합니다. 시작은 거창했으나 그 끝은 미약했습니다. 그리고 남의 말에 휘둘려서 금방이라도 피드백에 나약해지곤 합니다. 어떤 일을 수행할때 그 결과를 예상하고 뚝심있게 그 결과가 나올때까지 밀어부치는 힘이 필요합니다. 일의 시작과 끝까지 꾸준히 평탄하게 하는 사람들은 정말 대단합니다. 이렇게, 일의 시작에 있어 포부와 초심을 잃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겠습니다.




5일차, 나를 설명하는 기질 들여다보기



당신은 정열적이면서 자유분방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신은 감수성이 풍부합니다. 상황 변화에 따라 감정 변화의 폭이 큰 편이며 자신의 감정을 강하게 표현하기 때문에 정열적인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이는 열정적인 모습으로 비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충동적이고 갈등 조절이 불안정하여 인간관계에서 갈등이 잦을 수 있습니다. 즉흥적으로 행동하는 면이 있어서 성급한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대상에 대한 좋고 싫음이 분명하고 비록 그것이 남들의 생각과 달라도 크게 개의치 않는 편입니다. 남들이 주저하는 일에서도 담대하게 행동합니다. 순발력을 지니고 있어 즉각적인 임기응변에 재주가 있습니다. 한편, 인간관계에서 다른 사람의 감정을 세심하게 배려하는 일에 서투른 모습을 보입니다. 친밀한 관계를 오래 유지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대개의 경우 애정과 분노가 뒤섞인 관계를 맺는 편입니다.



당신은 자신만의 핵심적인 가치 기준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것을 바탕으로 상호작용하며 결정을 내리는 편입니다. 자신의 가치를 명확히 하는 것을 우선시합니다. 그 가치들과 함께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자신과 남들이 하는 일이 돈으로 계산되기보다는 자기성장과 내적인 발달 모두에 기여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욕구에 대한 표현이나 인정이 없을 때에도 그들의 정서적 측면이나 실리적 욕구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한편, 만약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당신은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역량을 심각하게 의심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과도하게 비판하고 부정적으로 판단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다른 사람뿐만 아니라 자신을 많이 지치게 할지도 모릅니다. 하루에 10분이라도 스트레스 상황에서 잠시 벗어나 온전히 스스로를 위하는 시간, 힐링의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감정에 예민하고 사소한 것이 계속 신경쓰이는 기질이 있는것 같습니다. 특히, 어떤일이 발생했을 때 마인드컨트롤 하는 방법이 좀 필요합니다. 감정을 통제하지 못해서 생기는 표현들이 상대를 상처줄 수 있고, 더 나아가 스스로를 상처줄 수 있게 되는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배려심으로 배려했던 것들이 사실 상대를 배려한 것이 아닌 나를 배려한것일지도 모릅니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기 위해서는 타인에게 좀 더 관심을 가지고 타인의 일을 내것과 같이 여기고 진심어린 공감을 해주어야 합니다. 처음이라서 잘 안될수도 있지만 방향을 잡으면 됩니다. 


또, 자신만의 가치가 중요하다고 했는데, 그렇습니다. 전 제안의 어떤 꿈, 야망, 가치관이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그 가치관을 우선하여 살아갈때가 많아 어떨때는 정말 고집불통이 되곤합니다. 하지만, 이런 고집이 좋은 방향으로 꾸준히 지속된다면 결과가 나쁘지는 않을 것입니다. 단지, 내적 성장과 가치에 있어서 "나는 계속 좋은 사람으로 변해야한다"와 같은 완벽주의적 강박증으로 발전되지 않기를 기원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불안과 우울을 다스리기 위해 10분 정도 모든 외부 소음을 차단하고 스스로에 대해 말을 걸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명상을 통해서 혹은 기도를 통해서 그러한 마음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잡음은 OFF 시키고 자신의 감정이 어떤 상태인지 알아차리세요. 그러한 작업이 있어야 자기 자신의 감정을 잘 알아보고 돌보아줄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