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공부법

당신은 이 책을 왜 읽는가?

만일 공부법에 관해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공부를 통해 지적인 성장을 꾀하려는 것이라면 당신은 "성장 목표"를 가진 것이다.

하지만, 타인에게 자신을 증명하거나 남들이 다 보기 때문에 보는 것이라면? 당신은 "증명 목표"를 가진것이다.






세상에 완벽한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들이 있을까요?

내가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 상황속에서 절실함, 시간을 투자한 노력,  효과적인 학습 스킬 등등.

여러가지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 완공 책은 현재 공부를 해야하는 사람, 그리고 공부에 관심이 많은 사람, 또 효과적인 학습법, 갖가지 공부뿐 아니라 자기 자신의 성찰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한번 봐야할 책입니다.

공부에 관해 작가가 A부터 Z까지 정리해 놓은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 있는 내용 중 몇가지만 실천해도 확실히 효과적인 공부를 할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느낀점은 역시 사람에게는 명확한 목표의식이 우선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내가 공부를 함에 있어서 목적의식이 없다면, 훨씬 많은 시간과 노력, 비용을 투자해서 얻을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저 또한, 여러가지 공부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지만, 일종의 매너리즘에 빠져서 제대로 된 공부를 한다기보다 깔짝깔짝 거리는 공부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만..

다시 한번 책을 읽으면서 느낀점은 아. 확실히 공부를 각잡고 하려면, 최소한 명확한 사고, 목표의식을 지녀야겠다는 생각이 큽니다.

인생을 살아오면서 무언가를 강렬하게 이루고 싶은 마음이 드는 시기가 있습니다.


공부뿐 아니라,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의식과 그리고 그 신념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해나가곤 했었습니다.

오히려, 흐리멍텅한 사고 방식으로 지루하게 공부했던 시간들은 다 쓸모없는 시간이 되었던것 같습니다.

즉, 그러한 시간은 공부한 시간에 포함이 되지 않는것이었죠.

그럼, 이 명확한 공부를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독서는 모든 공부의 기초이다.


<서울대에서는 누가 A+를 받는가> 책에서는 우리나라 교육 방식을 간단 명료하게 비판합니다.

A+ 받는 학생은 교수님 말을 노트에 토시하나 틀리지 않고 베낀 후 완벽하게 외워낸 사람이 A+를 받습니다.

교수님의 말을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는 공부방식인것입니다.


저 또한 대학교 시절, 이런식의 공부를 통해서 과 1등을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물론, 모든 과목이 암기식으로 먹힌것은 아니었지만 70~80%정도는 수동적인 공부방법이 가장 효율적이었습니다.


어쨌든, 결과적으로 이 공부 방법은 제가 현실세계의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왜일까요?


우선, 사회에 나와서 겪는 문제들은 이론적인것들이 아닙니다. 지극히 현실적입니다.

이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누군가의 말을 맹목적으로 믿는다해도, 개개인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답이 아닐 수 있습니다.

즉,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공부를 했어야 했던 것입니다.


그렇다면, 독서를 해야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독서는 어떤 분야의 기초지식을 함양하는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진부한 말이겠지만, 세계적으로 유명한 경영인들은 모두 다독을 합니다.

독서를 통해, 직접 경험하는 시간을 대폭 줄여 간접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 자체를 감사히 여깁니다.


하지만, 이 독서도 맹목적으로 하는 독서는 위험합니다.

독서를 1시간 한 경우 , 3시간 동안 생각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물론 현실적으로 쉽지 않겠지만, 그만큼 맹목적인 지식 획득이 아닌 스스로 비판적 사고 과정을 거쳐 스스로 내면화하는 습관을 지니라는 말입니다.


이렇게, 인생의 중요한 개념을 읽은 시간의 3배 이상 생각하여 내면화한 것은 생각보다 쉽게 잊혀지지 않을것입니다.  (완벽한 공부법 인지능력의 인출 공부 방법 및 다양한 방식으로 공부를 하여 뇌에 주름 새기기)




Step By Step 독서습관 만드는 방법


 - 스마트폰과 멀어지기 :

   안드로이드 및 아이폰 Forest 앱을 깔고, 카카오톡이나 유튜브, 인터넷 유혹을 참아내고 30~40분씩 집중해서 

   독서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자.


 - 책을 읽는 나만의 장소를 물색하자. :

   저 같은 경우에는 스타벅스 카페를 자주 이용합니다. (은은한 조명 및 시원한 에어컨이 좋아서..)

   집에서는 좋은 독서용 안락의자에서 책을 읽어봅시다.


 - 인지부조화 이용 :

   말 그대로 무대포로 읽어버리는 것입니다.

   글이 잘 안 읽히면 전자책을 이용해 글을 들어보는것도 좋습니다. (자투리 시간 활용에 좋음)

   뇌도 적응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싫어하는 것을 계속 보다보면, 좋아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뇌의 체념)


 - 책을 한꺼번에 여러권 사기 :

   초병렬 독서법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밑의 3~4권 동시에 읽기와 연계할 수 있습니다.


 - 독서 모임 :

   독서 모임을 통해서 책을 읽기만 하는 모임을 가질 수 있습니다.

   혹은 더 심화된 학습을 위해 한가지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에 따른 토론을 벌이는것도 좋은 능동적 독서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과열된 비판 모임은 해가될 수 도 있으니, 규칙을 정해서 모임을 갖는것이 좋습니다.


 - 다독가를 주변에 두기 :

   Youtube에 다독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책 요약해주시는 분들 구독하시고,

   블로그나 페이스북 SNS를 이런 것을 활용할 수 있는 장으로 만드십시오.

   또한, 책을 많이 읽는 사람과 주기적으로 만나서 읽었던 책 내용을 서로 뽐내는 시간도 가지면 좋을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포스팅 내용은 조금 도움이 되셨나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힘이 됩니다.!! ^^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 심리학자 정리 및 서적 추천  (0) 2018.08.14
부의 추월차선, 부자는 한방을 빠르게 노려야 한다.  (0) 2018.08.12
질문력  (0) 2018.06.09
우울할 땐 뇌과학 서평  (0) 2018.05.09
콰이어트(Quiet) 서평  (0) 2018.05.0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